경상국립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

HOME > 이용안내 > 입·퇴실 절차 입·퇴실 절차

가좌동물실험실 이용안내 및 입·퇴실 절차

가좌캠퍼스 동물실험실은 mouse와 rat를 사육할 수 있는 사육실 6개와 수술실 1개로 이루어진 clean 실험동물실과 cat, rabbit 등을 사육할 수 있는 사육실 3 개와 일반실험실 1개로 이루어진 conventional 실험동물실이 있다. 사육실은 내부온도(22±2℃), 습도(55±5%), 소음(40-50 phon이하), 조명(12hours/명암)등을 유지한다.

입.퇴실 순서안내

  1. 연구자는 외부 또는 내부의 감염원으로부터 실험동물 또는 연구자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갱의실에서 착의하고 있던 일반 실험복 등을 탈의하고 모자, 마스크, 장갑을 착용 후 비치된 무진복을 착용한다.
  2. 연구자는 실험실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육실의 입실 시 외부에서 착용하던 신발을 벗고 사육실 전용내화로 갈아 신는다.
  3. 연구자는 지정된 실험실과 사육실을 출입할 때에는 중대동물실의 차압유지 및 소음차단을 위하여 입문이 완전히 닫혀져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다.
  4. 퇴실 시 착용하고 있던 무진복 등을 지정된 수거함에 넣는다.

이용 안내

  1. 동물의 구입은 연구자가 실험동물 구입신청서를 최소 2주전에 제출하여야 동물 실험 1주전에 반입될 수 있다.
  2. 외부로부터 반입된 동물은 외관검사와 방역 후 지정된 사육실로 이동하며, 1주일간의 환경순화 및 검수기간을 거친다.
  3. 연구자는 출입 시 주출입구(일반승강기 방향)를 이용하여야 한다.
  4. 사육과 관련된 음수 및 사료의 공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 동물실험실로 즉시 통보한다.
  5. 동물실험실에 통보되지 않은 실험동물 혹은 기자재를 무단으로 반입 또는 반출하는 경우 실험동물 시설의 이용이 정지된다.
  6. 중동물실 내에서의 동물 수술 등 실험행위는 일체 금지되나, 동물의 운반에 필요한 화학보정과 수술 후 회복단계의 치료행위는 허용된다.
  7. 중동물을 사용하는 연구자는 오염원이 인접 소동물실에 전파되지 않도록 동물실험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8. 실험동물 수의 변동이 있을 때에는 사육실 내에 비치된 기록지에 변동사항을 기록한다.
  9. 실험과 관계없는 동물과의 접촉은 금지한다.

이용 안내

  1. 실험실 및 수술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최소 2주전에 사전예약을 하여야 한다.
  2. 실험과 관련된 소모품과 기기는 연구자가 지참하여야 한다.
  3. 일반실험실 및 수술실을 이용할 때에는 동물실험실에서 지정한 곳에 연구자의 실험도구를 관리하고 다른 연구자의 물품은 절대로 허락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4. 실험실 내에 비치된 저울이나 기타 공용물품은 연구자 임의로 이동할 수 없다.
  5. 실험실 사용 후 다음 이용자를 위하여 실험대, 저울 등은 70% 알코올로 소독한 뒤 깨끗이 닦고, 바닥은 실험실에 비치된 청소도구로 청소하여야 한다.
  6. 일반 폐기물과 의료용 소모품은 지정된 안전수거용기에 넣고, 동물사체는 비닐 봉지에 넣어 사체 냉동고에 보관한다.

칠암동물실험실 이용안내 및 입·퇴실 절차

칠암캠퍼스 5층 동물실험실 이용안내

  1. SPF 조건의 청정한 사육공간에서 연구자의 SPF rat, mouse를 사육·실험하는 구역으로 Mouse 사육실 5개, 검역실 1개, 실험실 1 개로 구성되어 있다. 사육실 내부온도(22±2℃), 습도(55±5%), 소음(40-50 phon이하), 조명(12hours/명암), 차압(5mmHq이상) 등이 자동적으로 유지되며 정기적인 케이지와 깔짚 교환, RO수와 멸균사료가 공급된다.
  2. 이용 조건(SPF 구역 내에서 미생물오염의 control이 가능한 실험일 경우 이용한다.)
    1. 1) Autoclave나 EO gas 멸균이 가능한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는 실험
    2. 2) 흡입마취기가 필요하지 않는 간단한 외과적 실험 (단, Clean bench 내에서만 허용)
    3. 3) 복잡하고 큰 장비(예: BP monitor 등)가 필요한 실험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나 장기간(최소 3개월 이상) 진행되면서 실험종료 시까지 장비의 이동이 없는 경우는 장비의 외부를 철저히 소독한 후 실험실에 반입 허용.
    4. 4) 그 외의 경우는 동물실험실에서 심의하여 실험실을 지정한다.
  3. 외부로부터 동물이 반입되면 검역실에서 1주일간의 검역 및 환경순화를 실시한 후 SPF 사육실로 이동한다.
    • SPF 구역 밖으로 반출된 동물은 SPF 구역으로 다시 반입할 수 없다.
    • SPF 구역을 이용하는 연구자는 Clean 구역 및 다른 동물실험실 출입을 자제하며 부득이한 경우 동물실험실 사용자 유의사항 4항의 기준에 준하여 출입한다.
    • 연구자는 SPF 구역의 출입 시 사전에 동물실험실 담당자에게 연락한 후 입·퇴실 하여야 한다.
    • 연구자는 SPF 구역 내로 물품을 반입하여야 할 경우 동물실험실과 협의 후 반입 물품을 동물실험실에 인계하여 소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연구자는 SPF 구역 내에서 지정된 구역 이외의 출입을 절대 금지한다.
    • 연구자는 지정된 사육실과 실험실의 출입 시 SPF 구역 내의 차압(양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출입문이 완전히 닫혀져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다.
    • SPF 구역의 오염방지를 위해서 착용한 복장은 실험실과 사육실 내에서 절대로 탈의가 금지된다.
    • 사육과 관련된 음수 및 사료의 공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 동물실험실에 즉시 통보한다.
    • 동물실험실에 통보되지 않은 실험동물 혹은 기자재를 무단으로 반입하는 경우에는 실험동물 시설의 이용이 제한된다.
    • 사육실 내에서 동물의 수술 및 투여 등의 실험조작은 일체 허용되지 않는다.
    • SPF 구역에서 폐사된 동물은 오염복도 또는 세정실 Pass Box를 통하여 반출한다.
    • 실험동물 케이지 수의 변동이 있을 때에는 사육실 내에 비치된 기록지에 변동 사항을 기록한다.

칠암동물실험실 5층 입실 절차

  1. 관리자에게 SPF 구역의 입실을 통보한다.
  2. 외부로부터 SPF 구역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SPF 출입구에서 신고 있던 신발를 벗고 동물실험실 실내화로 갈아신고SPF 구역으로 입실한다.
  3. SPF 구역의 출입을 원하는 연구자는 탈의하여 지정된 사물함에 보관한다.
  4. 비치된 무균복(상하)을 착용한다.
  5. 탈의실 입구에 비치되어 있는 장화로 갈아 신고 설치되어 있는 손소독기를 이용하여 손을 소독한다.
  6. 착의실로 들어가 UV 캐비넷에 비치된 멸균 덧가운을 착용한다.
  7. 착의실에 비치된 마스크, 모자, 방진화, 신발커버를 순서대로 착용한 후 신고 온 전실용 실내화를 착의실 내 신발장에 보관한다.
  8. 마지막으로 장갑을 착용한 후 구역 내 Air Shower실을 통과한 후 한번 더 손소독기에 손을 소독한다.

칠암동물실험실 5층 퇴실 절차

  1. 퇴실 시에는 SPF 구역 입실 동선의 역순으로 퇴실한다.
  2. SPF 구역 내 Air Shower실을 통과하기 전 손소독기에 손을 소독한 다음 SPF 구역을 퇴실한다.
  3. 퇴실 전 착의실에 벗어 놓은 전실용 실내화를 들고 탈의실로 나와 원래 있던 장소에 놓는다.
  4. SPF 출입구로 나와 착용하고 있던 방진화를 벗어 준비된 수거함에 넣은 후 실험동물연구실용 실내화로 갈아 신는다.
  5. SPF 구역을 벗어난 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실험의 종료를 통보한다.
  6. 옷을 갈아 입고 퇴실한다.

칠암동물실험실 5층 사용 안내

  1. 실험실을 이용할 때에는 사전에 예약을 한 후 사용하며, 동물실험실에서 지정한 장소에 연구자의 물품이나 실험도구를 보관 및 관리하고 다른 연구자의 동물과 물품은 허락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실험실에 비치된 저울 및 기타 공용물품은 연구자 임의대로 절대 이동할 수 없다.
  3. 실험실 사용 후 다음 이용자를 위하여 실험대와 저울 등은 70% 알코올로 소독한 뒤 깨끗이 닦고, 바닥은 실험실에 배치된 청소도구로 청소한다.
  4. 일반 폐기물, 의료용 소모품은 지정된 안전수거용기에 버려야 하며. 동물사체는 비닐봉지에 넣어 세정실 Pass Box를 통해 사체냉동고에 수납한다.

칠암캠퍼스 6층 동물실험실 이용안내

  1. Semi-SPF 구역 기준의 청정도를 유지하며 SPF rat, mouse를 사육하는 공간으로 Mouse 사육실 4 개, Rat 사육실 2 개, 수술실 1 개로 구성된다. 사육실 내부온도(22±2℃), 습도(55±5%), 소음(40-50 phon이하), 조명(12hours/명암)등을 유지시키며 정기적인 케이지와 깔짚 교환과 RO수와 사료가 공급된다.
  2. 이용 조건
    1. 1) 실험을 위한 외과적 처치
    2. 2) Clean bench 내에서 실험하여야 할 경우
    3. 3) 복잡하고 큰 장비(예: BP monitor 등)가 필요하나 단기간(3개월 미만)인 실험
    4. 4) 그 외의 경우는 실험동물연구실에서 심의하여 실험실을 지정한다.
  3. 외부로부터 반입되는 동물은 간단한 외관검사가 끝난 후 지정된 사육실에서 1주일간 동물의 검수 및 환경순화를 거친 다음 실험에 이용된다.
    • 연구자는 출입시 주출입구를 이용한다.
    • 실험장비 등의 운송을 위해 반입한 외부 카트는 소동물실 내로 반입할 수 없으며 필요한 경우 소동물실 내에 있는 내부 카트를 이용하여 간단한 실험장비 등을 반입할 수 있다.
    • 지정된 사육실과 실험실에 입실할 때에는 비치된 분무소독기로 손을 소독한 후 입실한다.
    • 동물실험실에 통보되지 않은 실험동물 혹은 기자재를 무단으로 반입하는 경우에는 실험동물 시설의 이용이 제한된다.
    • 사육실 내에서 동물의 수술 및 투여 등의 실험조작은 일체 금지된다.
    • 소동물실의 오염방지를 위해서 착용한 복장은 실험실과 사육실 내에서 절대로 탈의가 금지된다.
    • 사육과 관련된 음수 및 사료의 공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 동물실험실에 즉시 통보한다.
    • 실험동물 케이지 수의 변동이 있을 때에는 사육실 내에 비치된 기록지에 변동사항을 기록한다.

칠암캠퍼스 6층 동물실험실 입.퇴실 절차

Semi-SPF 구역 출입 시 연구자는 외부의 감염원으로부터 실험동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갱의실에서 착의하고 있던 일반 실험복 등을 탈의하고 비치된 무진가운을 착용한 후, 모자, 마스크, 장갑, 덧신을 착용한다.

  1. 입실 시 주출입구 Air Shower실을 통과하기 전 손소독기에 손을 소독한 다음 입실한다.
  2. 연구자는 지정된 실험실과 사육실을 출입할 때에는 소동물실의 차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출입문이 완전히 닫혀져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다.
  3. 퇴실시 주출입구 Air Shower실을 거쳐 손소독기에 손을 한번 더 소독한 다음 갱의실로 들어가 착용하고 있던 무진가운 등을 지정된 수거함에 넣는다.

칠암캠퍼스 6층 동물실험실 사용 안내

실험실을 이용할 때에는 사전에 예약을 한 후 사용을 하며, 동물실험실에서 지정한 장소에 연구자의 물품이나 실험도구를 보관·관리하고 다른 연구자의 동물과 물품은 허락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1. 소동물실에서 동물을 사육하는 연구자는 동일구역내의 실험실을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실험실 사용 후 다음 이용자를 위하여 실험대와 저울 등은 70% 알코올로 소독한 뒤 깨끗이 닦고, 바닥은 실험실에 비치된 청소도구로 청소한다.
  3. 일반 폐기물, 의료용 소모품은 지정된 안전수거용기에 버려야 하며, 동물사체는 비닐봉지에 넣은 다음 사체냉동고에 보관한다.